무인항공기 C2 링크 단절 비상절차: 서울-제주 항로를 대상으로 > 논문

본문 바로가기

논문 | Publication

무인항공기 C2 링크 단절 비상절차: 서울-제주 항로를 대상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4-06 13:56 조회511회 댓글0건

본문

홍혜정, 주태현, 김상현, "무인항공기 C2 링크 단절 비상절차: 서울-제주 항로를 대상으로", 교통연구, 제24권, 제4호, 11-23, 2017.12

 

초록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2030년 이후 유인항공기와 무인항공기를 함께 운영하겠다는 통합운용계획을 세웠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추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기존의 조종석을 지상으로 가져온 RPS와 무인항공기인 RPA를 연결해주는 C2 링크에 의해 통제된다. 따라서 C2 링크 단절 시 지상에 있는 조종사는 무인항공기의 통제를 잃게 되며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승객수가 가장 많은 노선인 서울-제주 항로에 대해 ICAO RPAS 패널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C2 링크 단절 비상절차 시나리오를 수립하였다. 서울-제주 항로는 1시간 이내의 비행시간을 가지는 비교적 짧은 항로이며, 양방향 단일 노선에서 현재는 단일방향 두 개의 노선으로 복선화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C2 링크 단절 비상절차를 비행계획 유지와 회항이라는 두 가지 시나리오로 도출하였다. 회항은 지정된 장소에서 체공하며 C2 링크 복구 시도 후 실패 시 진행하는데, 이 때 구 항로를 이용하는 것과 반대편 신 항로를 이용하는 경우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비상절차 시나리오가 향후 우리나라의 안전한 유, 무인항공기 통합운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연구단장 : 심현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 KI빌딩(E4) C318호
TEL : (042) 350-8245
Copyright ⓒ Civil RPAS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ADMIN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